계급, 자본과 같은 전통적 역사 범주를 털어내고 미시사, 문화사, 여성사,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등 새롭고 다양한 연구 분야가 넘쳐나고 있다. 이처럼 카의 역사학은 20세기 한국 사회, 한국 역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이제 카를 넘어서려는 이 책의 시도 또한 우리 사회와 역사학의 변
사회적 생산력이 낮은 데 대응하는 것이었다. 이후 원시 사회의 변화 및 발전은 도구의 발달 즉 생산력의 발달에 따라 진전되었다. 생산력의 발전은 조금씩 사유 재산의 발생과 확대를 가져왔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빈부 격차의 심화와 계급의 발생을 수반했다.
고고학자들은 도구의 발전에 따라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사회에 당연히 있어야 할 제도로 전제하고 많은 논의로 진행시키고 있다.
이처럼 그리스인들이 노예제를 자연스럽게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여 그 사회가 유지된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에서는 이 의문을 논의해 보기 위해서 먼저 그리스의 대표적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 노예제의 사회적 측면과
계급사회로의 진입과 더불어 계급이나 신분, 성별에 따른 분화를 겪는다. 이처럼 체육사란 “신체운동→신체수련→신체교육→신체문화”라는 유기적인 연관된 문제를 거시적으로 고찰하고, 그러한 존재의 의의를 역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정의된다. 지금까지 가장 일반적으
스파르타와 아테네였다. 이 두 폴리스는 국가적 성격에 있어서는 크게 대비되고 있으나 그리스 사회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때, 그 근본적 특성은 폴리스라는 점과 노예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2) 그리스의 교육
①스파르타스파르타의 교육 제도는 스파르타 헌법의 창시자 리쿠르구스의
사회에 당연히 있어야 할 제도로 전제하고 많은 논의로 진행시키고 있다.
이처럼 그리스인들이 노예제를 자연스럽게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여 그 사회가 유지된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에서는 이 의문을 논의해 보기 위해서 먼저 그리스의 대표적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 노예제의 사회적 측면과
비록 인간이 기록을 남기기 시작한 오랜 과거 이래로 대부분의 사회에서 노예가 이용되었다고 해도, 순수한 노예제 사회는 오직 다섯뿐이었다. 그중 둘은 고대 노예제 사회였다. 지금부터 고대 그리스 노예제가 어떻게 사회에 대두되었으며 쇠퇴하기까지의 과정을 집중적으로다루어 보겠다. 그리고 고
제 1장 서론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한 시대의 교육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교육이 언제나 그 시대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서양교육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그리스교육을 우선적으로 다루는 이유는 그리스 교육이 서구 역사상 가장 앞선 교육제도